본문 바로가기
이슈

신림동 675일대 신속통합기획

by 사이드파트 2023. 6. 15.
반응형

서울시가 신림동 675일대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습니다. 오랜 기간 개발에서 소외되었던 신림동 675 번지 일대가 목골산 자연경관과 어우러지는 25층 내외, 1480세대 규모의 매력적인 주거지로 탈바꿈함에 따라 주민들의 오랜 숙원인 재개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신림동 675일대 신속통합기획

신림동 675 위치도

신림동 675 일대는 난곡로를 따라 관악구 끝자락에 형성된 주거지역입니다. 주변이 녹지에 둘러싸여 마을 곳곳에서 산세를 조망할 수 있고, 인접한 등산로는 주민들의 산책길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자연환경은 개발의 제약 요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주택 노후화, 열악한 주차여건 등 환경개선의 필요성으로 2011년 정비 예정구역으로 지정되었으나 1종과 2층(7층) 등으로 구성된 토지용도와 저층의 높이계획 기준으로 사업추진이 지지부진해 2014년 구역에서 해제되었습니다. 이후 소규모 환경개선사업도 진행되었지만 보다 근본적인 해결을 바라는 주민들의 요구로 신속통합기획 후보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서울시는 대상지의 우수한 자연환경에 주목해 숲세권 단지로의 계획을 구상했습니다. 신림동 675 일대는 '자연과 사람이 소통하는 도심 속 녹색마을'이라는 컨셉으로 거듭납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서울시는 사업의 실현성과 주변 환경을 함께 고려한 적정밀도 및 높이계획 수립, 경사지 조건을 활용한 지형순응형 열린단지 조성, 주변지역을 이어주는 유기적인 동선 체계 마련, 지역주민과 함께 누리는 문화복지시설 조성 등 4가지 기획원칙을 마련했습니다. 

 

신림동 675 조감도

우선 대상지 내 1종일반주거지역, 2종일반주거지역(7층이하)은 용도지역 상향으로 사업성을 높혔습니다. 

 

연접한 산자락, 학교, 저층주거지 주변으로 중저층의 주동을 배치하고, 단지 중앙부는 고층의 탑상형 배치를 통해 주변과 조화로운 스카이라인이 조성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상지 진입로에서 산세를 조망할 수 있도록 목골산 방향으로 열린 건축배치를 하고, 단지 내 공공보행통로와 연계해 통경축을 계획해 충분한 개방감을 확보했습니다. 

 

신림동 675 일대를 개발하고자 하는 서울시의 의지가 읽혀지는데요, 대상지가 지역을 이어주는 편리한 통로가 되도록 주변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동선계획도 수립했습니다. 주요 목적지로의 보행 접근성, 경사지를 이용하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고려해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중심의 단지가 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신림동 675 일대는 향후 '난곡선 난향초역' 초역세권 단지로 거듭나게 됩니다. 난곡선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본 지역을 개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종 인센티브가 집중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은글

2023.04.11 - [이슈] - 신림선 노선도 개통 후 달라지는 것들

 

신림선 노선도 개통 후 달라지는 것들

여의도 샛강역에서 서울대 정문 앞까지 연결하는 '신림선'이 2022년 5월 28일 개통했습니다.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등 서울 서남권을 지나는 신림선은 1,2,7,9호선과 환승할 수 있는 4개 역을 포

brandcash100.com

 

2023.05.20 - [이슈] - 난곡선 노선도 착공 예비타당성 금천구청 연장

 

난곡선 노선도 착공 예비타당성 금천구청 연장

과거 난곡동은 달동네였으나, 지금은 아파트촌으로 바뀐 상태입니다. 길도 넓어지긴 했으나, 2호선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난곡까지 직접 들어가는 경전철을 추진하고 있으

brandcash100.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