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단국대 부경대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by 사이드파트 2023. 4. 18.
반응형

2023년 캠퍼스 혁신파크 신규사업 후보지로 단국대(천안캠퍼스)와 부경대가 최종 선정 되었습니다. 총 17대 학이 제안서를 제출하였고 서면평가, 현장실사, 그리고 발표평가를 거쳐 치열한 경합끝에 단국대와 부경대가 선정되었습니다. 최종 선정된 두 대학은 주변 교통여건 등 접근성이 양호하며 산학협력 실적이 우수하고 창업기업 등 지원 가능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개요

그동안 역사를 잠시 살펴보면 2019년에는 강원대, 한남대, 한양대 에리카가 선정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경북대, 전남대 그리고 2022년 작년에는 전북대, 창원대가 선정되었습니다. 작년까지 총 7개 대학이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었으며, 1,2차 공모시 선정된 5개 대학은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까지 완료하는 등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1차로 선정된 3개 대학(강원대, 한남대, 한양대 에리카)을 살펴보면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 후 단지 조성공사를 완료하고 건축물을 착공한 상태입니다. 강원대는 2024년 3월에 준공예정이고, 한남대와 한양대 에리카는 2024년 하반기에 준공 예정입니다. 

 

2차로 선정된 경북대, 전남대는 현재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마치고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3차로 선정된 전북대, 창원대는 산업단지계획 수립단계입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의 기본적인 컨셉트 자체가 대학 내 유휴부지를 기업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학내에 일자리, 주거, 문화복지시설 까지 집적된 도시첨단산단으로 조성하는게 목표입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선정대학들한테는 단지 조성비 및 산학협력, 기원지원 프로그램 등 종합 지원을 합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기대 효과

일단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일자리 창출'효과가 기대됩니다. 업종 자체를 청년층이 선호하는 첨단산업(IT,BT,CT 등 신산업)을 집어 넣고 창업 후 성장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학 발전도 기대가 되는데요, 대학 유휴부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고밀도 산학 협력 생태계를 구축하고, 대학 발전의 선순환 구조를 확립합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 후보지는 해당 대학과 공공기관이 공동 사업시행자로서 사업계획 등을 협의하고 산업단지 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내년 하반기에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되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은 청년들이 선호하는 '대학가'라는 입지에 첨단 산업이 집적된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사람과 산업이 모이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대학이 지역 내 혁신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협업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를 기대해봅니다. 

 

단국대, 부경대 캠퍼스 혁신파크 추진계획

더보기
단국대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단국대학교(천안) 캠퍼스 혁신파크

- 위치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단대로 119

- 규모 : 21,450m2

- 사업기간 : 2023~2027

- 사업비 : 536.2억원

- 주요업종 : 첨단 부품 소재, 바이오헬스케어 업종

 

 

더보기

부경대학교 캠퍼스 혁신파크

- 위치 : 부산광역시 남구 신선로 365

- 규모 : 18,000m2

- 사업기간 : 2023~2028

- 사업비 : 530억원

- 주요업종 : 스마트 해양수산, 파워반도체, 스마트헬스 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