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부산 롯데타워 착공 위치 기공식

by 사이드파트 2023. 8. 22.
반응형

23년의 기다림. 부산 롯데월드 타워가 드디어 착공했습니다. 지난 17일 부산롯데타워 공사 현장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기공식을 열었습니다. 총 67층(높이 342.5m)규모로 건립되는 부산롯데타워는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 부산 엘시티 랜드마크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높은 건축물입니다. 

 

부산 롯데타워 개요

고층부에는 부산시를 360도 조망이 가능한 루프탑 전망대가 들어서고, 저층부에는 국내외 관광객을 이끌 수 있는 복합 쇼핑몰로 구현한다는 계획입니다. 

 

롯데타워 부지는 의미심장합니다. 바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개최 예정지인 북항 재개발 인근입니다. 부산시와 롯데는 2030엑스포가 유치되면 롯데타워가 북항 일대 최고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그동안 침체를 겪었던 부산 원도심 활성화와 관광산업 육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 롯데타워 기대효과

부산 롯데타워 건립 공사에는 10만여명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른 인력 채용과 자재, 장비 사용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뿐만 아니라 완공시에는 국내외 관광객을 연간 100만명 가량 유치해 일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 롯데타워는 착공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롯데는 이미 2000년에 건축허가를 받았지만, 사업성 확보 방안을 두고 부산시와 의견 차이가 컸습니다. 

 

사업성에 자신이 없던 롯데는 2019년에 설계를 대폭 변경하지만 부산시 경관심의위원회가 이에 재심 결정을 내리면서 사업이 한동안 멈춰섰습니다. 

 

결국 부산시는 지난해 6월에 만료 기간이 다가온 롯데백화점 광복점과 아쿠아몰, 엔터테인먼트동 등 상업시설의 임시사용승인 연장을 거부하는 초강수를 뒀고, 이에 롯데가 2025년 롯데타워 준공을 약속하면서 갈등이 봉합되었습니다. 

 

다만 지난 6월 설계변경 허가를 마친 부산 롯데타워는 그동안 행정 절차가 반년 정도 지연되면서 준공은 2026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