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광주 나주 광역철도 예타 전남 트라이앵글 순환선

by 사이드파트 2023. 5. 10.
반응형

광주 나주 광역철도 사업이 마침내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인근에 경쟁노선도 없고 이미 사업성은 꽤나 높다고 평가 받았기 때문에 무난하게 예타 통과가 예상됩니다. 광주 나주 광역철도는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의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광주 상무역, 농수산물유통센터, 남평읍, 나주 혁신도시, 나주역까지 연결하는 26.5km의 복선전철로 1조 5,200억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광주 나주 광역철도 노선도 

광주 나주 광역철도는 단순 철도가 아니라 전남 단일 경제권 형성을 위한 '전남 순환 철도망' 의 중요한 연결축 역할을 합니다. 전라남도는 전국을 권역별로 묶어서 통합개발하는 트렌드에 걸맞게 전남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주는 '전남 트라이앵글 순환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목포에서 보성,화순을 연결하는 남해안 노선과 나주,화순에서 보성을 거쳐 순천까지 이어지는 경전선을 활용한 노선 등 전남 모든 지역을 아우르는 순환 철도망을 구축할 방침입니다. 

 

여기에 더해 전라남도는 전북과 제주를 연결하는 초광역 철도망 구축안을 마련하여 제5차 국가계획에 반영시킨다는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제주까지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으려는 계획이 흥미롭습니다. 

 

전남 순환선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가보면 전남에서 현재 진행중인 목포-보성 남해안철도는 2024년에 개통하고, 광주송정-목포 간 호남고속철도는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또 광주송정에서 순천을 잇는 경전선은 지난 3월 기본계획을 고시하고 5개 공구로 나눠 이달 중 발주 예정입니다. 이 가운데 보성-순천 구간은 우회노선안이 검토 중입니다. 

 

친환경 관광수도 전남

전라남도는 전남 광주 광역경제권을 연결하는 최초의 광역철도인 광주 나주 광역철도를 발판삼아 전남 광주 상생발전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광역철도 사업을 계기로 광주권과 전남 동서부권을 아우르는 사통팔달의 '전남 트라이앵글 순환 철도망'을 구축하고, 국내 최초로 KTX가 경유할 무안국제공항과 연계해 세계적인 친환경 관광지로 거듭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더 나아가 제주까지 연결해서 관광산업 인프라 구축에 나설것이 예상됩니다. 전남권 순환철도 구축과 관광 인프라 사업 모두 잘 추진되어서 전라남도가 친환경 관광도시로 거듭나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