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지하철 3호선 하남연장 송파하남선 노선도

by 사이드파트 2023. 5. 10.
반응형

3기신도시 교산신도시와 감일지구를 연결할 중요한 노선인 '송파하남선'이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 지었습니다. 진행하면서 부침이야 있겠지만 이제 사업이 본궤도에 오른 것입니다. 3호선 연장선인 송파하남선이 지나는 하남시 일대는 물론이고 수도권 상습정체구역인 동부권의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송파하남선 개요

송파하남선은 문재인 정부가 2018년 3기신도시로 '교산신도시'를 지정하면서 2020년에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처음 등장한 노선입니다. 서울 지하철 3호선 종점역인 오금역을 연장해 경기 하남시 감일지구와 교산신도시를 거쳐 5호선 하남시청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아직 기본계획 단계라 정확한 역사 위치는 지정되지 않았고, 총 길이 11.11km로 정거장 5곳과 차량기지 1곳을 포함합니다. 총 사업비는 1조5401억원으로 사업시행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입니다. 

 

그동안 송파하남선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당초 정부는 송파하남선을 3호선 연장선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으나,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경전철로 건설하겠다고 입장을 바꾸면서 지역 주민들의 강한 반대에 부딪쳤습니다. 이에 한발 물러선 정부가 지난해 2021년 1월 3호선으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지만, 그 해 안에 나온다던 예타 결과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지역주민들을 애타게 했습니다. 결국 2022년 7월에야 기획재정부 예타를 통과하고, 그해 12월에는 기본계획 용역업체 선정까지 완료한 것입니다. 

 

송파하남선 노선도 

송파하남선은 아직 기본계획 단계라 정확한 신설역 위치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대략적으로 얘기가 나오는 위치는 정해져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 송파하남선의 기본계획은 2024년 상반기에 마무리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신설역사 위치는 그때 확정됩니다. 기본계획이 다소 밀리면서 착공시기는 2025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개통은 2030년 전후가 되겠네요. 

 

  • 신설역사 위치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감일지구 : 감일 지구 중심의 감일파크센트레빌 인근이나 감일중앙프라자 사거리가 유력합니다. 
  • 교산신도시 내부 : 춘궁역, 교산역은 신도시 남측, 중부에 걸쳐 하나씩 설치 될것으로 보입니다. 
  • 신덕풍역 : 신덕풍역은 중부고속도로 하남드림휴게소 인근에 설치되어 광역버스와 연계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