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서울시 마천동 93-5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확정

by 사이드파트 2023. 4. 20.
반응형

서울시가 오랜 기간 개발에서 소외되었던 송파구 마천동 93-5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을 확정지었습니다. 이 일대는 성내천 복원계획과 연계되어 도시 활력을 담은 서울시가 밀고 있는 수변특화 주거단지로 거듭날 계획입니다. 

 

마천동 93-5 일대 재개발 신속통합기획

조감도

신속통합기획 대상지 주변으로는 거여마천 재정비촉진지구 내 정비사업이 상당수 진행 및 완료 되었고, 성내천 복원도 앞두고 있어 개발 잠재력이 상당한 곳입니다. 기존에 입지대비 저평가 되어있다는 말이 많았는데 이번 신속통합기획을 필두로 개발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마천동 93-5 일대의 경우 지난 2011년 재정비촉진지구에 편입되었으나, 주민동의 등 문제로 정비구역 지정이 중지된 후 그간 개발에서 소외되어 왔습니다. 이로 인해 노후 건축물 밀집, 불법주정차 및 협소한 도로 문제로, 주겨환경 개선이 절실한 지역입니다. 

 

서울시는 충분한 개발 잠재력과 주거환경 개선의 필요성에 주목하고, 마천동 93-5 일대를 신속통합기획 대상지로 선정하면서 정비사업이 급물살을 타게 되었습니다. 지난 1년여간 서울시는 주민, 자치구, 도시계획 전문가와 한 팀을 이뤄 치열한 논의끝에 이번 기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에 확정된 기획안에 따르면 마천동 93-5 일대는 성내천 복원계획(2028년 예상)과 연계해, 약 11만 제곱미터, 최고 35층내외, 2,200세대의 수변특화 주거단지로 거듭납니다. 주민들은 단지 내 가로공원 등 자연 친화적인 공간에서 휴식과 여가는 물론, 다양하게 조성될 주민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천동 93-5 일대 신속통합기획 개발원칙

 

먼저, 대상지 북측에 연접한 성내천 복원과 연계해 가로공원을 계획하고, 도서관 및 산책로 등을 조성함으로써 단지와 성내천의 경계를 허무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또한 성내천에서 단지로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계단형 주동배치를 통해 수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단지뿐만 아니라 지역 전체의 화력을 부여할 수 있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를 실현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두 번째로, 2,200세대 대규모 단지 조성에 따른 원활한 차량 진출입로 확보 및 노후 공공시설 재정비 및 단지 전체의 효율적 토지이용을 위해 기존 공공청사 및 일부 필지를 구역에 포함했습니다. 아울러, 용도지역 상향(2종 7층을 2종일반주거로)을 통해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디자인을 적용한 유연한 높이계획 수립이 가능하도록 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사업 실현성 향상을 동시에 도모했습니다. 

 

세 번째로, 주민들의 안전과 이동 편의성을 고려해 보행과 차량동선을 적절하게 분리 및 배치 하였습니다. 지하철역 등 대중교통 접근, 학교 가는 길 등 으로 편리하게 보행할 수 있도록 단지 중앙광장에서 동서,남북 방향의 보행 동선을 유기적으로 연계했습니다. 특히 성내천~가로공원~단지 중앙광장~단지 남측으로 보행동선을 연계해 성내천의 수변 활력을 단지 내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네 번째로, 생활 편의성 확대 및 열린 커뮤니티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청소년 문화공간, 돌봄센터 등 공공시설과 주민편의시설도 충분히 조성하는 방안도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성내천 및 가로공원 등 자연환경과 연계한 열린 경관, 마천시장 및 생활 가로 등 고려한 특성별 가로경관, 대상지 내 마천성당 등 과의 조화 등 주변 여건을 다각도로 고려하고 단지 배치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변과 어우러지는 매력적인 도시경관이 창출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마천동 93-5 신속통합기획 사업성

마천동 93-5 일대 신속통합기획은 현재 1,631세대에서 사업종료후에는 2,200세대로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세대수의 1.35배 정도를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 조차도 1종을 없애고 일부지역 종상향을 통해 만들어 냈습니다. 용적률은 250% 이하를 적용받습니다. 보면 볼수록 생각보다 사업성이 좋지 않지만 서울시의 강력한 의지가 느껴집니다. 

 

위치도

 

다만 사업 대상지 인근으로 해서 마천 1구역, 거여2-1구역 등이 위치하고 마천시장정비사업까지 추진중입니다. 거의 미니신도시 급으로 거듭나게 되기 때문에 상당한 시세 상승이 예상됩니다. 원래 교통은 나쁘지 않으니까요. 

 

반응형

댓글